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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북도민차세대위원회 출범
2012년 03월 05일 (월) 14:13:09 조회수:2466 이북도민회 kbg0070@dreamwiz.com

이북도민차세대위원회(회장 이우열)가 8백만이북도민들의 권익보호와 평화통일의 기반조성을 위해 출범했다. 지난 1월30일 공식 출범한 차세대위는 현재 포털에서도 소식을 알수 있는 '이북도민차세대위원회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다음은 이북도민차세대위원회의 모습이다.

<설립취지문>

우리 국민들은 인간의 기본권을 누리며 행복한 삶을 추구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북도민 차세대 지도자로서 경로효친과 상부상조 정신으로 이북도민의 권익신장과 이익을 대변하고 타향에서 인간적 행복추구권을 누리는데 일조하기 위하여 새로운 모임을 시작하려고 한다.

이 모임을 이북도민 차세대 위원회로 명명하며, 이산가족 1세대뿐만 아니라 후계세대와 북한이탈주민, 사회 각계각층의 뜻을 같이하는 좋은 사람들이 모여 상호 협력과 화합을 바탕으로 이북도민의 권익신장과 자유민주주의의 내일을 위한 가치 창출과 선진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본 위원회는 이를 위해 유익한 정보교환의 장을 마련하여 회원 상호협력을 통한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북도민의 권익과 나아가 북한인권 문제, 이산가족문제, 통일대비 향토재건 문제 등, 새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국가 사회의 발전 패러다임을 조성하며 다른 한편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와 통일에 필요한 역량 있는 인재들을 발굴, 양성하는데 노력하고자 한다.

우리는 국리민복(國利民福)을 위한 이북도민사회와 각계의 목소리를 정책현장에 생생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정책 입안자들과의 만남을 적극 주선하고 참여함으로써 정책수립의 내실화를 기하는 데에도 주력하여 소통의 장을 선도하여, 이북도민의 권익과 국격(國格)을 향상시키는데 앞장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국민적 의제(議題)에 대한 공론화를 통해 우리 모두가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우리 후손들에게 살기 좋은 통일된 대한민국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 시대적 사명감을 자임하고자 한다.<이북도민 차세대위원회 회원 일동>

 

<이우열위원장 인터뷰>

-설립 취지(동기)-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이북5도위원회 등의 기조직이 있는데 왜 위원회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하게 됐는지, 계기나 동기가 있다면.

 

기존의 이북5도위원회는 정부조직이고, 이북도민연합회는 분단1세대분들의 연로하신분들이 아직도 왕성하게 활동을 하시고 계시나, 친목과 화합 위주의 행사진행이 주를 이루고, 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는 이산가족문제만을 제한적으로 다루는 등 탈북자와 북한인권, 이북도민의 권익과 통일문제, 구제적 여론화 문제 등 다양한 이북도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으로 다듬어 대정부와 책임있는 정당에 정책자료로 제시하는 단일화된 창구의 필요성이 있어, 지난 22년간 이북도민중앙청년회 회장과 이북7도 중앙청년회장, 임원을 역임하신 뜻있는 분 300여명이 뜻을 모아 현재 15개 지자체 및 뉴욕 등 4개 지역에서 동참 의사를 발키며 많은 분들이 참여하고 계신다.

 

-조직구성은(어떻게 구성할 계획이며 얼마나 구성됐는지).

조직은 현재 전국 규모의 조직으로 중앙에 위원회 대표를 중심으로 도민사회 현직 회장님들과 유지분들 그리고 자유민주주의 통일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정체성을 가지신 사회 각계각층의 지도층으로 각각 고문단과 자문위원단을 두어 고견을 모으고, 크게 사업단과 사무국을 두어, 사회, 문화, 교육 등 통일과 이북도민 권익 옹호 관련 사업부문과 각 사업단간의 소통과 업무연계, 사업단위별 정책 취합 및 공동 홍보, 출판과 위원회 운영에 전담하는 사무국을 분리하여 운영 할 계획이며, 특히 지역과 국제 여론 수렴 및 홍보를 위한 해외 및 지역 지회를 두어, 유기적이고, 능동적인 조직체계를 이루고 나갈것입니다.

 

-위원회가 추구하는 목적(비전).

설립취지문에서 나와 있듯이 기존 우리의 전통사상인 경로효친과 상부상조 와 홍익인간 정신을 기본으로 실향민1세대 뿐만아니라 후계세대와 북한이탈주민, 사회 각계 각층의 뜻을 같이하는 좋은 사람들이 모여 이북도민의 권익과 나아가 북한인권 문제, 이산가족문제, 통일대비 향토재건 문제등 새 시대가 요구하는 새로운 국가 사회의 발전 패러다임을 조성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대한민국의 미래에 필요한 역량 있는 인재들을 발굴, 양성하는데 노력하고, 협력과 화합을 바탕으로 자유민주주의의 내일과 건강한 통일을 위한 가치 창출과 선진사회 실현에 기여함이 그 목적입니다.

 

-향후 활동방향과 계획은(중장기 로드맵과 세분화된 단기계획으로 구분)

우선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그동안 정부는 정권이 바뀔때마다 또는 특별한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통일 및 대북 정책에 국민들이 만족할 만한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는데 미진한 점이 많았다고 본다. 이는 통일에 대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전반적인 로드맵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본다. 통일 이전에 당면하는 이탈주민문제, 이산가족문제, 납북자 가족문제, 통일비용문제를 비롯해 인도적지원 문제와 핵문제, 국제 공조 및 협력 등 많은 일이 산재하여 있고, 남남갈등을 부축이는 문제도 있다.

이러한 모든 문제가 부처간의 이견 및 예산, 헤게모니 다툼으로 총체적인 통일 이전까지의 분야별, 단계별 정책과 통일대비 향토재건 문제 등 온 국민이 건전한 통일 방향에 대하고, 수긍이 가고, 안심할 수 있는 로드맵 마련을 할 수 있는 통일 통합관리 체계를 만들도록 건의하고, 이런 조직에 실향과 이산 당사자가 직접 참여 할 수 있는 건의 정책 발굴과 연구단 조직과 연구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이산가족문제도 현재 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 두군데서 접근하고, 이산 당사자인 (사)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와 이북5도위원회, (사)이북도민연합회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고, 북한이탈주민도 교육은 하나원, 지원은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필요시 협조는 이탈주민이 개별적으로 이북도민사회와 연락을 취하는 형태로 당사자인 이북도민은 소외되고 있다.

그밖에 지난 정권에서 남녀 평등과 전자정부를 만든다는 구실로 호적등본 제도를 없애고, 가족관계증명제도를 만들면서 기본 뜻과는 전혀 상관없이 이북도민의 원적제도를 모든 관공서에서 발급하는 전자문서에서 삭제 시킨 것은 대한민국의 정체성 수호와 경제발전의 최선봉에 있었던 이북도민의 얼을폐기하고, 조상의 뿌리조차 말살하려는 아주 잘목된 정책으로 이러한 것을 바로 잡는데도 앞장서 나아갈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이북도민의 권리 증진을 위한 이북도민재단 설립 추진과 이북도민경제단체 귀합, 이탈주민들과의 소통체널 확보, 후계세대와의 소통을 위한 인재 발굴, 기존 이북도민 장학생들의 귀합 등 조직강화와 정책 발굴에 주력할 것이다.

 

-창립과 더불어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은.

이북도민이 과거 정권들이 체제의 정당성 유지에 많은 활용을 당하면서도 자유민주주의 체제 확립에 도움을 준 것은 사실이다. 또한 자유민주주의의 정체성과 근면 성실을 바탕으로 경제 부흥에 일조한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는 극단적인 보수주의자로 갑지기 오도되면서, 정책당국과 많은 젊은이들로부터 소외되고 계시다. 분단1세대분들의 고령화와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의사소통 체계의 빠른 변화 예를들어 컴퓨터와 인터넷, 스마트폰 보급에 따른 SNS소통이 1세대와 후계세대간의 소통을 단절시키고 있다. 과거의 교육 방식은 고령자가 후계세대를 일방적으로 훈육하는 방식이었으나, 이제는 젊은층이 어르신들에게 IT기술혁신으로 촉발된 쌍방향, 신속 소통 기술을 알려드리고, 더불어 소통하시면서 그분들의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지혜를 빠르게 전달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교육시스템도 필요하다.

 

-예산문제(얼마나 필요하고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

경영학을 전공한 저에게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 초기 자금이다. 기업도 어느정도 기반이 다져지면 투자유치가 수월해 지지만 초기에는 어렵다. 하물며 본 위원회는 더욱 힘들다. 그러나 초기에 많은 창립회원들이 십시일반 뜻을 같이 하면서 회비와 찬조금을 지원하여 주셨고, 당분간은 같은 방식으로 예산을 확보할 예정이다. 점차 조직이 정비되고 정책발굴과 출판 등 사업이 본격화 되면 기업체 기부금과 도민 성금, 정부지원 등 다량한 방법으로 예산을 확보 할 예정이다.

 

-역대 정부 이산가족 정책 평가 및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제시(현 정부 중심으로)

역대 정부가 이산문제와 북한에 대한 인도적지원을 혼합해서 정책을 펼쳐왔다. 특히 이명박 정부는 천안함 사건 등 많은 남북간 악재 발생으로 인해 이산가족 문제는 생각도 못하는 것 같다. 이럴 때 일수록 (사)일천만이산가족위원회 등 민간 NGO단체 등을 활용해서 국제사회를 통해 북한을 압박하는 새로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또한 지금의 이산가족 100명씩 상봉하는 방식은 상아남은 신청자만 만나는데도 500년이 걸린다. 이러한 방법은 문제 해결에 전혀 도움을 주지 못한다. 그동안 국제 사회와 정부는 이산사족문제를 인도주의차원에서 접근하였다. 이는 이산가족을 국제법상 국경을 넘어온피난민으로 보기 때문이다. 남북한 헌법과 1992년 발효된 남북기본합의서에는 분명하게 남북은 국경이 존재하지 않는다. 이는 이산가족문제가 국제법상 피난민이 아닌 이산민 또는 실향민으로 구분되어, 모든 이산민이 제네바협정 등 많은 국제법의 보호아래 생사확인과 서신교환, 고향성묘를 할 수 있는 인권차원의 권리를 가지게 되며 국제사회에서 북한을 압박 할 수 명부도 가지게 된다. 앞으로 더욱 이문제를 발전시켜야 한다.

 

-초대회장으로서 포부와 각오는.

이북도민권익과 통일문제로 시작되는 위원회 이나, 이는 이북도민이 정권에서 소외되는 감정이 생겨서 시작된 것이다. 또한 발전하는 정보기술과 산업은 세대간의 소통을 차단하게 만들었고, 업무의 세분화와 전문화, 세계화는 양극화 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고령화와 청년실업은 이북도민사회에서도 현재 커다란 문제이다. 본인은 분단1세대와 젊은 IT세대의 중간자입장에서 선배들의 경험과 지혜, 후배들의 창의력과 끼를 접목하고, 흥을 돋구어 신명나는 한마당을 만들어 서로가 소통하고, 믿고, 의지하는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 더불어 북한이탈주민와 독거노인, 다문화 가정 등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와 참여를 유도하고, 원만한 분배와 소통과 참여를 통한 공감대와 동질감 형성으로 온 국민이 자유민주주의 체제하에서 기본권인 행복추구권을 누리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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